산행일기2

울주 고헌산-고운산 진달래 연분홍 철쭉

방우식 2023. 4. 17. 10:03

일시: 06년 04월 22일 토요일 흐림. 비 조금
인원: 나 홀로
코스: 신기마을 kcc파크 아파트-서봉/1022m-정상/1033m-산불감시초소-암릉-고운산/760.8m 소나무봉-동래정씨묘-산전리 24번국도
위치: 울산 울주 상북면

오늘은 오후에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도 있고 13시에는 계원의 잔치에도 참석해야 하기 때문에 아침 일찍 집을 나섰다.
신기마을 진우훼미리 apt 슈퍼앞에 도착, 06시20분

조용한 아침, 마을 안길을 따라 들어 가다가 보성빌라 앞에서 좌측 길을 따르면 kcc park apt 옆 시멘트 포장길에서 우측 산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이어 주택이 끝나고 길은 계속 직진,
06시32분 시멘트 포장이 끝나는 부분 경주김씨 가족묘가 있는 곳에서 왼쪽 길을 2분 후 우측으로..., 곧 공동 묘지를 지나고 작은 지능선에 올라선다. 06시50분,

연분홍 색깔의 철쭉이 듬성듬성 피어있고,

피지않은 꽃망울들이 한껏 부풀어 있는 모습이 많이 눈에 뛴다.
성가시게 얼굴에 걸리는 거미줄을 쓸어내며 산을 오르니 얼굴에 땀이 맺힌다.
07시09분 왼쪽 숲 사이로 봉축이 없이 자판이 놓여있는 무덤이 보인다.

07시15분 능선 삼거리에 도착한다. 왼쪽 길은 kcc 아파트로 하산하는 또 다른 길인 듯 싶고, 약 8분 후 갈림 길을 지나고...
활짝핀 진달래가 반겨주더니 조금 더 오르니 아직 피지 않고 몽우리져 있는 나무들이 많다, 지금이 4월 하순인데...,

가지산, 운문령

서봉 직전 전망대에서 본 고헌산 정상부

서봉 직전 전망대에 잠시 머물다가...,

서봉에 도착한다, 07시44분.
언제 부터인가 작은 돌탑이 여러개 만둘어 져 있고,

능선을 따라 넓게 만들어진 방화선 양쪽의 진달래는 몽우리 조차 맺히지 않은 나무도 많다.
방화선을 따라 안부에 내려서면 오른 쪽 도통골 갈림 길이 있고

서봉에서 본 정상과 산불감시 초소가 보이는 동봉
서봉에서 부터 정상과 동봉을 지나 소호령 이르기까지 능선을 따라 방화선이 만들어져 있어 전망이 아주 좋다.

돌 무더기와 이정표. 표지석이 있는 정상에 도착한다. 07시50분,

07시55분, 산불 감시초소가 있는 동봉에 이르러 차리 마을과 울산시에 속하면서 산으로 둘러 싸여 경주 외항을 겨쳐서 가야하는 섬과 같은 마을인 소호리를 내려다 보며 잠시 휴식을 하고,

산불 초소 우측 사면으로 고운산/760.8m까지 열려있는 넓은 방화선을 따라 하산을 시작,

급경사 길을 잠시 내려와 길이 조금 완만해 지니 진달래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지금이 4월 하순인데, 활짝 핀 진달래 보다 아직 피지 못하고 몽우리진 나무가 엄청 많다.

08시12분 우측에 갈림길을 지나고 조금 후 암릉이 보인다.
암릉을 우회 할수도 있으나 모두 넘어도 된다. 잠시 암릉 길을 지나고 급경사 내리막 길을 내려서면 묵은 헬기장이다.

뒤 돌아본 고헌산 정상부

;이제 걷기 좋은 능선 길을 걸어 소나무가 많은 봉우리. 진달래가 많이 피어 있는 이곳에서 오른 쪽에 신기마을로 이어지는 마지막 갈림길을 지나게 된다. 08시40분.

고운산/760.8m 도착,  08시55분
지도에 소나무 봉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보이 소나무 한그루가 서 있어서 소나무 봉이라고도 하는 듯,

고운산 정상을지나 조금 후 직진한는 능선길을 버리고 우측 능선으로 열린 갈림 길을 따라 방향을 바꾼다.

낙엽이 많이 쌓여 있는 등산로를 따라 한참 내려오니 연분홍 철쪽이 많이 피어 있다.

계절이 꺼꾸로 가는 듯..., 위에는 진달래가 아직 덜 피어있고, 밑에는 철쭉도 아직 몽우리져 있다.

09시 06분 동래정씨 묘가 있는데 소나무에 둘러 싸여 잔디가 없다. 다시 한참 내려오다가 여러기의 묘지가 있는곳을 지나면 곧 갈림길. 09시22분

우측 사면 길을 따라 3분 후 동래정씨 가족묘가 오른 쪽에 있고 그 앞이 밭 이다.

웃 궁평길 시멘트 도로, 산전리 24번 국도를 관통하는 지하통로가 두곳 중, 좌측에 보이는 지하통로 쪽으로 시멘트 도로가 연결이 되고...,

웃궁평길, 24번 국도 터널 앞에서 우측 방향 신기마을 쪽으로 가던 중에 우측에 보이던 터널 앞에서 뒤 돌아보고 찍은 사진

이어 24번 국도, 상북면사무소, 산전 500m전 교통 안내표시판이 있다. 09시34분.

오늘 산행시간 휴식시간 포함 3시간 14분.

오늘은 나 홀로 산행이며 13시에 있을 지인의 잔치에 참석하기 위해 산행을 좀 빨리 했다.

요기서 2.4km 정도를 뛰어서 내 차를 세워둔 신기마을 진우 훼밀리 apt 슈퍼 앞에 도착했다. 09시 4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