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기2

방우식 2024. 2. 3. 20:38

일시: 07년 09월 09일  일요일   갬

인원: 3명

코스: 김삿갓 묘역-어둔이골, 주거터-정상-전망대-처녀봉-선낙골 농가-김삿갓 묘역

위치;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

◈2009년10월20일 부로 하동면을 김삿갓면으로 명칭 변경 됨

올만에 산행이다.  이런저런 일들이 있는데다 대상포진이란 병을 얻어 8월 휴가이후 ? 산행 이다

집에서 05시 출발, 09시30분쯤에 김삿갓 문학관 앞 주차장에 도착, 약4시간30분쯤 걸렸는데 단양 영춘면에서 935번 도로를 따라 배틀제를 넘어 이곳까지 오는 동안 이제 도로를 확 포장 공사 중으로 아주 외진 곳이다.

09시 41분 김삿갓 문학관 앞 주차장, 김삿갓 계곡을 가로지른 노루목교를 건너고 도로를  2~3분후 좌측으로 김삿갓 묘역으로 들어서게 된다.

김삿갓의 생애가 기록된 안내판과 시비와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고 이곳에서 계곡 건너편 김삿갓 묘지에는 벌초작업을 하고있다.

등산로는 통나무로 만든 식수대 위 등산로 안내판이 서 있는 곳으로 시작된다.

마대산 등산지도

난고 김병연의 생애

24세에 집을 나서 방랑생활을 하면서 서민들의 애환을 시로 읊어 서민 문학의 큰 틀을 마련하였다고는 하나 나의 좁은 생각이지만 자책과 통한을 이기지 못한다는 이유로 갓 테어난 아이와 남겨진 가족들의 생활고를 외면한 것은 또 다른 이기적인 생각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노루목 교

김삿갓 묘역 입구

식수대

통나무다리 삼거리

09시51분 출발, 시멘트 포장된 넓은 길을 조금 후 넓은 다리가 있는 삼거리에서 직진, 다리를 건너 어둔이 골 김삿갓 주거터 방향, 길이 넓다.

계곡 합수점에서 길은 우측으로 휘어지고 곧 통나무 다리가 있는 삼거리, 좌측은  찾집, 우측으로 나무다리를 건넌다. 방향표시판이 서 있다.

주거터

4분 후 좁은 등산로를 따라 통나무 다리를 하나 더 건너 주거터에는  청마루에 대역을 하는 김삿갓이 앉아 있다,  10시23분

마침 지금은 없어진 주거터 바로 뒷집에 살았었다는 사람이 벌초하러 올라와 잠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는데 주거터에는 아래 윗집 두가구가 있었는데 윗집은 없어지고 주거터 당시의 집은 계곡 입구 방향으로 ㄱ자형으로 있었는데 무너지고 2002년 9월에 계곡방향으로 지어진 ㅡ자형의 현재의 모습대로 집이 다시 지어졌다고 한다.

계곡 위쪽과 주위로 보이는 축대가 쌓인곳이 논과 밭으로 농사를 지었고 계곡 위에 6가구와 찾집 부근에 몇 가구가 살았었다고 한다.

15분 후 출발,

경작지 축대

논과밭 이었다는 돌 축대를 쌓은 곳을 지나

능선 삼거리

분후 삼거리에서 우측길을 따르면 곧 급경사 오르막이 시작되는데 가을장마로 습한 날씨라 땀이 많이 흐른다.

가다쉬다를 반복하며 1시간10분후 주능선 삼거리에 닿고 여기서 정상은 좌측으로 이정표에는 0.1km를 표시하고 있다.

4분후 숲으로 싸인 정상에 도착한다, 11시55분.

넓지 않은 정상에는 단체로 먼저 온 사람들이 점령하여 식사를 하고 마침 와라바라 산악회원들이 도착하여 초만원이 되었다.

겨우 표지석 사진과 시야가 열려있는 고씨동굴 쪽으로 셔터를 한번 누르고 곧 바로 하산을 시작한다, 12시 정각,

고씨동굴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 3분이면 이정표 있는 삼거리에 되돌아 와 그대로 직진하고  27분후 바위 전망대를 지난다, 13시02분.

다시 안부에 내려서면 만나는 삼거리에서도 직진, 이후 우측 갈림길은 모두 선낙골 방향이다.

전망대

다시 18분 후에 도착한 처녀봉 정상에는 사람들의 발길로 키큰 나무외에 풀 한포기 없다,13시20분.  10분 후 출발.

25분 후 또 다시 삼거리를 직진하고 5분후 우측길,  처녀봉에서 부터 내리막길이 엄청 가파르다.

선낙골 시멘트 도로

폐 농가

와폭

삼거리 (보이는 방향으로 우측길은 주거터 방향)

10분이면 지류에 닿고 2~3분 후 시멘트 포장된 넓은 길에 내려 선다.  14시03분. 분 후 출발

우측에 농가를 지나고 물길을 몇번 건너면 오름길에 지나갔던 다리가 있는 삼거리를 지나고 곧 김삿갓 묘역에 도착 한다. 14시38분.

여기서 3~5분이면 주차장에 도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