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아요
우산35 자세히보기

산행일기2

가야산 만물상-동성봉

방우식 2023. 8. 19. 19:17

일시: 06년 10월 07일 토요일  맑음 

인원: 2명

코스: 백운동 주차장-서장대-정상/1433m-동성봉/제골산 1248m-일요암터-백운동 주차장

위치: 경북 성주군

 

 

어제 부모님 산소에 다녀오며 처가에 들렀는데...,

오늘 저녁에 있을 형제들의 모임 시간까지는 술 마실 일 외에는 별 할일이 없으니,

이곳 처가에서 그리 멀지않은 가야산을 다녀올 생각으로  처가를 나서는데 동서가 따라 나선다.

가야산 만물상 구간의 들머리가 있던 가야산 국민호텔 앞에 가야산 식물원이 들어서면서 자연스럽게 막혀벼리고 24시 슈퍼 편의점 옆에 새로 생긴 희미한 발자국을 따라 숲속으로 올라서니...,  07시20분. 

뚜렸한 산길이 보이고 간간히 산악회 리본도 나무가지에 걸려있는것이 보인다,

사람들의 발길이 많지 않은 이 길을 17분 후에는 숲을 벗어나면서 바윗길이 시작된다.

아침 햇살에 비치는 암릉과 이제 막 물들기 시작한 단풍이 절경을 만들어 내는데 바위에서 뒤돌아보는 낮게 엎드린 작은 산들과 넓게 펼쳐진 들판의 마을들. 정말 좋다.

클라이밍 코스에는 고정 로프가 설치 되어 있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바윗길을 오르는 재미가 솔솔하지만 잘 찿아 보면 우회할 수 있는 길도 있다.  

성터

백운동

가야호텔 식물원과 매표소 백운교도 내려다 보인다.

바위들을 오르내린지 27분 후 이코스에서 유일하게 고정로프가 설치된 지점을 지나고...,

다시 26분 후에는 좌측 심원골에서 오르는 듯한 갈림길을 만난다. 09시30분.

 

성터의 흔적은 암릉을 따라 이어지고

어떤 짐승의 머리를 닮긴 닮은것 같은데...?

40분 후에는 대가야국의 시조 아진아시왕의 탄생전설이 있는 서장대이라고도 한다는 상아덤에 닿는다. 10시10분 . 

5분 후 서성제에 닿는다. 이곳 부터는 길이 넓고 사람들이 많이 다녀 길이 잘 정비되어 있다. 

서성재

나무 계단을 지나고 너덜길을 지나는데 곱게 물든 붉은 단풍이 보기 좋다.

다시 바위에 설치된 철계단이 정상까지 이어지는데

가운데 있는 암봉이 상왕봉이다.

이 산은 가끔 오는 산이라 지금까지 정상으로 알려졌던 상왕봉은 가지않고...,

새로 정상으로 확인 된 칠불봉에 도착한다. 11시20분(서성재에서 45분소요).

지금까지 정상으로 알려진 상왕봉1430m보다 칠불봉이 3m가 더 높단다. 정상에서의 경치는 사방이 막힘없고 조망이 좋다.

 

부모를 따라 와 표지석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아이의 모습이 귀엽고 산 아래 마을에 살고 있다는 분으로 부터 이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어 듣고 11시 40분 하산을 시작한다

가야 할 동성봉 방향의 능선

칠불봉의 삼각점과 표지석, 우측의 암봉은 상왕봉

올라 왔던 길을 되돌아 삼거리에서 직진 상왕봉 방향으로 철계단길을 내려와 계단이 끝나는 지점에서 우틀, 

낙엽이 쌓인 희미한 길에 내려서서 칠불붕 정상의 암릉 아랫 부분을 따라간다.

잡목이 우거진 길을 25분 그 동안 암릉을 우회하다가 암봉 사이의 능선에 올라 선다. 12시40분.  

산죽이 우거진 길을 암봉을 우회하며 10분 후 우측 갈림길을 지나고 다시 23분이 지난 13시23분 동성봉에 도착한다. 

아무런 표식이 없고 큰 바위들이 있고 동북 방향의 조망이 좋다.

동성봉(제골산) 정상, 13시46분 출발.

소나무 가지가 묘하게 생겼다.

직진 길을 버리고 우측 지능선 길을 따라 14분 후 묘지 앞에 있는 헬기장을 지나고 1~2분 후 오른쪽 희미한 갈림길이 있는 동성재를 지난다

하늘바위,

바위를 꺼꾸로 세워 놓은 듯,

 

하늘 바위 안내판

백운대

하늘바위를 지나고 우측 사면으로 조금 내려가면 6분후 마애여래입상을 지나면서 그 동안 잘 따라오던 동서가 힘들어 하며 내려 가잔다. 14시14분,

직진하는 능선 길을 버리고 우측 하산길을 따라 내려 간다. 

샘터

 06분 후 샘터를 지나고...,

다시 05분후 일요암 터 갈림길에서 좌측 내리막 길...., 

08분 후 매표소1km이정표가 있는 주 등산로에 닿는다. 14시49분.

조금 아래 백운2교가 있고, 계곡에는 흐르는 물이 한 방울도 보이지 않는다.

20분 후 매표소를 통과한다.  15시20분.  

다리건너 좌측에 있는 작은 건물이 매표소

매표소를 통과하고...

 

 요 식물원이 세워지기 전에는 이곳으로 만물상 들머리가 있었던 곳이다.

오늘 산행시간.   5시간 13분(휴식시간 2시간 47분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