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 정맥/낙남정맥

방우식 2007. 11. 25. 12:12

일시;  07년 11월 24일  토요일

동행;  나 홀로

코스;  영운리고개-나발고개-망천고개-낙원공원묘지-금음(쇠금)산-덕암공원묘지-황새봉-불티재-매봉산 분기점-골프장 조성지(단고개)- 장고개(남해고속도로)-냉정고개

위치;   경남 김해시

지난 첮 구간을 함께 했던 집사람이 빠지고 이번 구간부터는 다시 나 홀로 길을 나섰다.

영운리 고개, 승용차를 골프 연습장 우측으로 들어간 골목 길에 세워두고 골목 길이 갈라지는 삼거리로 되 돌아나와

영운리 고개

골목길이 시작되는 모서리 부분으로  풀숲에 숨은 길을 잠시 오르면 골프자의 철망 울타리 틈으로 골프장에 오르고 이른 아침인데 사람들이 골프를 치고 있다.  06시56분,

가야 골프장

우측 가장자리 따라 5~60m정도 가다가 우측 숲 등산로로 들어서고 조금 후 삼거리에서 철탑이 있는 우측 내리막 길을 따른다,  07시10분.

삼거리 후 만나는 임도

조금 내려가면 임도를 건너게 된다.

오름길을 조금 가다 뒤 돌아보니 산 봉우리 위로 아침 해가 솟아 오르고 있다.

나발고개 체석장

나발고개

20분 후 402.7m봉을 오르고 내리막 길 3분 후 삼거리에서도 직진, 다시 17분 후 378m봉을 오르고 나면 낙엽이 수북히 쌓인 가파른 내리막 길이 길게 이어지는데 건너편 정맥의 능선이 체석장으로 인하여 벌건 속살의 흔적만 남기고 사라지고 없다.

천리교 교단 건물을 지나 58번 도로인 나발고개에 내려서 파 해쳐진 정맥을 좌측 방향으로 우회 하기 위해 김해 수련장 앞 사거리를 건넌다.  08시10분.         (영운리 고개에서 1시간14분)

채석장

파해쳐진 체석장 가장자리를 따라 올라가는데 발걸음 소리에 풀 숲에 있던 토끼가 놀라 달아 나는 것을 보니 요란한 체석장의 소음이 일상의 소리가 되어 짐승들의 귀에도 무감각 해 진 모양이다.  7분 후 절개지 상단에 오른다. 08시17분,

고개

08시41분 392m봉을 지나고, 트럭이 요란하게 지나가는 삼계동에서 상리로 넘어가는 고개를 지나간다(고개이름 모름). 09시00.

10분 후 철탑이 있는 넓은 임도가 있는 능선에 오르고 여기서 지도를 확인 해 보지 않고 무심히 임도를 따라 걷다가 300m봉 방향으로 길을 잘못 들었는데 벌써 길이 없어 졌음에도 한참 후에야 잘 못 들었음을 깨닫고 자조를 하며 되돌아 나온다.   09시48분,   38분을 날려 버렸다.

작은 봉우리까지 헛걸음하고 되돌아 왔다

임도 좌측 숲으로 들어서고 7분 후 임도를 하나 건너고 5분 후 또 다른 고개를 하나 건넌다.

망천고개

조금 후 숲속에서 길이 희미하게 여러 갈래로 나뉘는데 철탑 좌측 옆을 지나 그대로 직진하면 된다. 15분이 지난 10시25분, 14번국도인 망천고개(낙원고개)에 도착 한다.           (나발고개에서 1시간27분, 휴식 알바시간 제외)

다시 오름 길, 다시 7분 여 휴식을 하고 10시45분, 공장지대에는 포크레인의 기계음이 요란하다.

좌측으로 돌아 신일 화학 정문을 지나고

신일 화학

길을 따라 조금후 좌측 숲으로 올라 등산로로 들어 선다. 11시15분.

낙원공원묘원

11시32분, 낙원공원묘원 상단부, 53분 공원묘지를 지나고 다시 등산로에 들어서서 55분 이정표가 서 있는 곳을 지난다.

다시20분이 지난 12시15분 금음산 직전에  탁자와 철봉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대간과 낙동을 하고 낙남도 내일이면 완주를 하게 된다는 문경의 산사람과 함께 점심밥을 먹고 48분 출발,

2분 후 금음산 정상에 도착한다. 12시50분.

정상 표지석에는 쇠금산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망천고개에서 1시간45분,  영운리고개에서 12.2km 4시간26분 점심,휴식시간 제외).

3분 후 김해 추모공원묘지,

13시25분 고령마을 1.4km 낙원묘지3.2km 이정표가 있는 추모공원 입구도로 안부에서 등산로로 들어서게 되는데 이 후 이정표가 많이 설치 되어 있다.   점심때 얻어 먹은 술 석잔이 오름 길에 자주 걸음을 잠깐씩 멈추게 한다.

13시43분 간단한 운동시설과 의자가 놓여 있는 곳을 지나 5분후 황새봉 정상에 도착한다. 13시48분.  (금음산에서58분).

14시05분 332.9m봉, 14시19분 396봉,14시25분 불티재에 닿는다. 황새봉2km,담안 방향 하산길을 표시하는 이정표가 있다.

철봉과 긴의자, 이정표가  있는 338봉을  지나고,  매봉산 분기점에서 방향이 우측으로 꺽인다. 14시55분,

15시05분 골프장 조성 공사로  정맥의 허리가 잘려 나가는 단고개에 닿는다. 이쪽저쪽 살펴 보다가 좌측으로 돌아 진입로 공사중인 곳으로 가다가 다시 등산로로 오른다.15시15분

7분이 지난 15시22분, 남해고속도로가 정맥을 가르고 있어

고속도로 지하통로

좌측 장유 방향으로 6~700m정도 진례5km 진주 76km 도로 표시판이 있는 곳에 있는 지하통로로 우회 하여  15시42분

정맥으로 다시 복귀하고

냉천고개

9분 후에는 오늘 목표지점인 진례면 경계 표지석이 있는  냉정고개에 도착한다. 15시51분

오늘  산행시간     7시간 24분(고속도로 지하통로 우회 20분포함, 알바 휴식 식사시간 1시간31분 제외)

도상거리     22.3km,      3.01km/h(고속도로 우회 시간,거리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