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 정맥/낙동정맥

방우식 2006. 11. 13. 21:37

일시: 06년 11월 11일 토요일  비.갬

동행; 나 홀로

코스: 아화고개-관산-남사봉-마치재-어림산-시티재(안강휴게소)

위치: 경북 경주시. 영천시

비가 온다더니 경주에 들어서니 차창 밖으로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하루종일 방에서 뒹구느니 비를 맞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고 나선 길이니 비가 와도  할 수 없다.

모화에서 그리고 경주 터미널 앞에서 버스를 두번 갈아타고 아화 정류장에 하차 4번 국도 구도로를 따라  약20분 정도 걸으면 새로 건설된 4번 국도 밑을 통과하는 터널이 있는데 정맥은 여기서 이어 나간다. 07시50분.

터널을 통과하면 좌측으로 4번 국도 위로 올라서 영천방향 묘지 있는 곳으로 정맥능선에 복귀한다. 4분 소요.

되돌아 본 지난구간 때 마지막으로 걸어 내려 온 길

곧  철탑 2기를 지나고 작은 봉우리를 넘으면 시멘트 포장된 도로에 내려서게 된다. 08시25분.

도로를 따라 오르면 거름 냄새가 진하게 풍기며 곧 축사가 나타나는데 비어 있는 창고에서 비를 피하며 아침 식사를 해결하고 09시05분 출발. 축사 입구에서 좌측 양계장이 있는 방향, 이후에도 임도를 따르다가 17분 후 납골묘 우측으로 이어지며 임도는 끝난다.

28분이 지난 09시50분  묘지 1기가 있는 관산 정상에 도착한다. (아화고개에서 1시간 20분)

누군가 위치와 좌표가 적힌 종이를 비닐에 넣어 나무에 달려 있고  이미 비는 멎어 반가운 햇볕이 드러난다

되돌아 본 관산

다시 10분이 지난 11시04분 삼각점 봉을 지나고

12분 후 한무당 재에 닿는다.  11시16분.

가끔 발자국 소리에 놀란 꿩이 후두둑 발옆에서 날아 오르는 소리 외에는 인적이 없는 산길에 저 아래에서 들려오는 차량의 엔진소리가 정적을 깬다.

40분 후 좌측에 족히 만여평은 되어 보이는 산을 깍아 터를 밀어 놓은 곳 입구 도로에 도착한다. 무슨 시설인지 알수 없지만 남사봉 좌측 산허리를 완전히 밀어 버렸다. 11시55분

12분 후 아무런 특징이 없는 남사봉 정상에 오른다(관산에서 2시간 13분). 12시15분.

좌측 방향 조금 내려오면 산을 잘라 밀어놓은 곳의 능선인데 베추가 심어져 있다.

이제 차량의 엔진소리와 마치재의 구불구불한 고겟길이 보이기 시작하더니

12시44분 영천 방향 약2km정도에 유명한 황수탕이 있는 마치재에 도착한다. 약30분 소요.   (아화고개에서 4시간03분).

잠시 쉬었다가 도로를 건너 다시 오름길 등에 멘 베낭의 무게가 무겁게 느껴진다.

35분 후 어림산 정상이다. 13시25분.

이곳에도 위치좌표가 적힌 종이가  나무에 달려 있다.

20분 후 철탑을 지나고 14시10분.

다시 30분 후 옛날 사람들이 넘어 다녔을 것으로 보이는 옛길을 지나고 언제 부터 시작 되었는지 좌측에 녹쓴 철망 울타리가 이어지고 있다. 호국 영혼들이 잠든 국립 호국묘원이다.

34분이 지난 15시13분 철망문을 지나고

안강방향 조망

다시 35분 후 돌탑이 쌓여져 가고있는 봉우리 호국봉에 도착한다.  15시55분.  진행방향으로 조금 더 가서 조그마한 표시목이 있다.

10분 후 SK텔레콤 안테나를 지나고

다시 17분 후 28번 국도인 시티재에 닿는다. 16시18분.

이제 다 왔다.  오늘은 구간 천체의 해발 고도가 낮고 오르내림이 짧아 진행 조금 빨랐던것 같다. 무수히 많은 갈림 길에 아무런 표시도 없는 곳도 많아 상당히 주의를 해야하고 떨어진 낙엽이 쌓여 산길을 덮고 있는 곳이 많다.

오늘 산행 시간: 6시간56분 (식사 휴식시간 1시간32분 제외).

도상거리 약 24km.  평균 보행속도   3.5km/h

오늘은 야영을 할 생각이였으나 비가 오고 밤에 개인다는 일기예보를 보고 야영 장비를 가져 오지않아

청룡장 여관에 들었다. 요금 25.000원. (안강 휴게소 여관은 폐업).

갈때 경로; 집-경주 모화-경주 시외버스터미널- 아화 버스정류소

울산-경주 모화;  울산 시내버스112(꽃바위 차고지), 402,412,1402(율리 차고지), 702(울산역) 05시30분-22시20

분 ~30분까지 운행

모화-경주역-경주 시외버스터미널;  600번 시내버스 06시-22시05분까지 10~20분 간격 61회,   607,608,604번 버스

5~7회 운행

경주 시외버스터미널-아화 버스정류소;   300번 시내버스 06시10분-22시까지 15분간격 64회 운행, 301,303,304,

305번 시내버스 5~8회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