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 길/남파랑 길

남파랑길 8코스 진해구 상리마을-하늘마루-진해 드림로드 입구

방우식 2022. 2. 11. 10:04

일시; 21년 01월04일

코스; 창원시 진해구 상리마을-천자암-풍호초교 갈림길-자은초교 갈림길-청룡사-진해드림로드-하늘마루-삼밀사-드림로드 입구

답사거리; 15.7km

소요시간;

이번 구간은 진해 동,북,서 삼면을 감싸고 있는 천자봉/506.8m에서 부터 웅산/709.9m을 지나 장복산/584m자락의 진해드림로드 입구까지 산 허리에 걸린 임도를 따라 가는 숲길로 진해구의 해안과 경관을 내려다 보며 걸을 수 있는 코스이다.

부산 지하철 하단역 1번 출구 옆, 시외버스 간이정류장, 이곳에서 진해행 시외버스가 정차를 한다.

08시52분 승차를 하고...,

09시24분, 진해구청 앞에서 하차..., 건너편에 시외버스 간이 정차장인 장전주유소가 보인다.

상리마을 입구,

09시31분, 8코스 출발점, 신호에 따라 도로를 건너면서 8코스를 시작한다.

도로를 건너와서 되 돌아 본 7코스 마침점이자 8코스 시작점.

시작부터 가파른 오르막 길이다.

가파른 오르막 길을 오르다가 뒤돌아 본 경관으로 진해만의 바다가 잔잔하고 하늘에는 흐릿한 연무가 깔려있다.

길은 좌측으로 휘어지며 갈림길에서 좌측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 오르막 길로....

차단기 방향에서 뒤 돌아 본 갈림길

09시55분,

광석골 진해드림파크, 생태숲 전시관 방향 갈림길이다.

천자암, 진해구청에서 요기까지 승용차가 오를 수 있는 도로가 연결되어 있다.

진해만,

지도상으로 좌측에 보이는 섬이 부도이고 가운데 솟은 봉우리가 곳출산/205.4m 봉, 그 앞에 겹쳐서 보이는 작은 섬이 대죽도로 생각되고...,   젊은 시절 추억이 간직된 진해 탑산은 어뒤인지 잘 모르겠지만 지도상으로는 사진의 우측 아파트와 도시로 둘러쌓인 작은 봉우리가 제황산/110.3m으로 그 옆에 있을 것이다

풍호 초등학교 갈림길 삼거리,

시루봉/653m  갈림길 이정표

1973년 12월 이전, 해병대에서는 천자봉으로 불리던 봉우리로, M1총 손에 들고 선착순으로 뺑뺑이 돌던, 그 당시 해병대 출신이면 이가 갈리는 봉우리이다.

쉼터가 잘 만들어져 있고 여러사람들이 휴식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자은 초등학교 갈림길,  개고생하던 시루봉 오름길이 어느 곳인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다.

표석이 서 있길레 뭔가 싶어 봤더니 그냥 돌만 세워져 있다.

10시35분

덕주봉/602m 인 듯하고  앞에 보이는 동네는 자은동...

청룡사

등산로 계단길 옆에 '천자봉 해오름길 샘터' 안내판이 있고 '창원자은 에릴린의뜰' 아파트 앞으로 자동차 도로가 있다.

진해 드림로드

옛날 진해시에서 창원으로 넘어가던 도로이다,  마루금에는 해병대에서 눈물고개라고 불럿던 안민고개가 있고 산자락에는 기차가 지나가는 터널이 있었는데 그 기차 터널은 지금도 있다.

임도가 진해드림로드를 만나는 곳에 있는 휴계소

도로 로변에 커다란 가로수가 벗꽃나무인 듯...

갈림길을 만나면 우측 시멘트로 포장된 '하늘 마루길'로...,

인증 샷,   뒤에 보이는 도로는 '창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로 아직 개통되지 않은 듯,  23년12월 개통 예정이라고...

'창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

도불산 정상 0.6km 안민도로 1.0km 하늘마루 0.5km 덕주봉 0.9km 이정표,   저쪽에 보이는 이정표에는 하늘마루 0.75km 덕주봉 1.3km 로 표시되어 있다...,  그거 참...???,

드림로드 조형물 앞 인증 샷,  마스크 땜에 안경을 안 썻더니 '눈꺼풀이 축 쳐진게 여~ㅇ 보기 싫네...!'

11시47분, 하늘 마루

하늘마루, 좌측 하늘마루 전망대 가는 계단 길에는 안전 테잎으로 길을 막아 놓았다, 진행은 마주 보이는 내리막길 임도로 직진 후 크게 길이 꺽인다.

삼밀사

삼밀사 입구,  장복산 삼밀사 안내문이 기와지붕으로 덮혀있다,

진해드림 로드 시점이란다,  앞에 보이는 도로는 마산으로 넘어가는 구 도로이다.

12시06분  구도로, 진해 장복산 조각공원 방향

12시06분, 8코스 종점 도착,

요기서는 집으로 돌아가는 교통이 많이 불편하다,  교통이 편리한 9코스를 마저하기로 하고 곧 바로 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