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18년 04월11일
동행; 가족 모두
오키나와 행, 비행기가 08시30분 출발이라는데, 가이드와의 미팅시간이 06시30분이라고 세벽 이른 04시20분, 집을 나서 아들이 운전하는 차에 오르고 잠시 후 윤서방과 딸아이를 만나고, 지난 18년2월7일 완전 개통된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를 따르니 김해공항 가는 길이 엄청 빨라졌다.
나까지 9명, 우리가족 끼리만 가자고 이곳저곳 뒤적거리다가 그냥, 맘 편하게 페키지로 가자고... 일행이 무려 24명이다.
지금까지 오키나와는 그저 일본 남동부에 미군이 많이 주둔하고 있는 길게 점점이 늘어선 섬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교포 3세로 초등학교까지 일본에서 살았다는 학구적이고 학교에서도 공부를 아주 잘 했을 것으로 생각되는 좋은 가이드를 만나 이곳 오키나와와 일본에 대한 다양한 방면으로 여러가지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었는데, 덕분에 일본이란 나라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지만 기억력이 부족하여 많이 잊어버리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것은 별로 없어 가물가물한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이곳저곳을 뒤적거려 본다.
오키나와는 일본 남쪽에서 타이완 동쪽에 이르는 동중국해상에 160개 이상의 섬으로 구성된 류큐 제도(琉球諸島)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큰 오키나와 섬은 길이 112㎞, 너비 11㎞, 넓이 1,199㎢이다.
아열대와 열대 기후에 걸쳐 있으며 해안에는 산호초가 발달했고 감청색 바다와 흰 모래밭이 특징으로 2개 국정공원(슈리성지역과 해양공원지역)과 전통적인 문화유적등으로 관광산업이 발달했다.
면적 2.281.12㎢ 인구는 2016년 추계로 1.439.913명에 현청 소재지는 나하다.
류큐민족인 오키나와인은 선사 시대에서 10세기까지 사냥과 어업, 채집으로 생활했으나 12세기 부터 철기가 사용되면서 농경이 시작되었다고...
13세기에 들어서야 지역마다 정치 세력의 통솔자로서 '아지(按司)'가 대두하여 정치 집단을 형성하기 시작하여, 북산, 중산, 남산의 삼산시대가 시작되었다가, 중산의 쇼하시에 의해 1429년 통일 정권인 류큐(유구)왕국이 수립되었다.
1591년 일본 사츠마번(현 가고시마)이 류큐 왕국을 침공하기 시작하여 1606년부터는 사츠마 번의 반 속국으로 지배를 받게 되었다. 1879년에는 일본 메이지 정부에 의해 일본에 강제 합병되고 오키나와 현이 설치되었다.
태평양 전쟁 당시인, 1945년 4월 미군과 벌어진 3개월 동안의 전투에서 미군은 전사 1만 2,000명, 부상 3만 6,000명의 피해를 입었고, 일본군은 10만 명 가량이 전사했다. 이후 미국은 류큐왕국은 일본의 식민지라는 이유로 일본에 귀속시키지 않고 오키나와를 통치하다가 1972년 유구왕국을 독립시키지 않고 일본에 반환했으나 여전히 많은 미군이 주둔하고 있다.
< 사진, 다음백과>
슈리 성은 류큐 왕국의 성으로, 성벽은 중국과 일본의 축성 문화를 융합한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우아한 곡선 형태를 띄고 있으며 13세기 말부터 14세기에 걸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1945년 오키나와 전투에서 완전히 파괴된 후 류큐 대학의 캠퍼스로 이용되었으며 1980년 부터 시작된 복원으로 과거의 모습을 되찾고, 2000년 12월에는 구스쿠 유적 및 류큐국 유적으로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이 되었는데 복원된 건물이 아닌 건물이 세워져 있던 성터가 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류큐 왕국은 1406년 건국되고 1429년부터 통일 왕국으로 1879년까지 유지되었던 국가로, 류큐 국왕과 그 가족이 거주하던 곳이자 왕국 통치의 행정 본부, 제사를 지내는 종교 시설로도 이용되었다. <다음백과 참조>
짐을 보내고 출국 수속 절차를 거쳐...
08시30분 출발, 아시아나 OZ170편 기내, 정년퇴직하기 전 직장의 같은 부서에 근무하던 젊은사람이 가족들과 여행간다며 바로 앞 좌석에 앉아 있다.
오키나와 나하 국제공항 도착,
비가 내리다가 그친듯, 흐린 날씨에 땅바닥이 젖어 있다.
결혼경력 1년차 젊은 새댁 김0현 가이드의 안내로...
지하 2층 버스 주차장에서 하차하고 요기로 올라와 슈레이문으로...
이짝으로 나오니,
그쳤던 비가 다시 가늘게 내리고 있고...
슈레이문(守礼門), 편각에는 ‘류큐는 예절을 중요시하는 나라다.’라는 의미의 글이 적혀 있다고... 16세기 중순에 건립되어 1933년에 국보로 지정되었지만 오키나와 전쟁 때 소실되어 1985년에 복원되었다
소노향우타키시몬(園比屋武御嶽石門)이 2000년12월2일 유네스코에 문화유산으로 등록 되었다고...
소노향우타키이시몬(園比屋武御嶽石門),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건축물로, 국왕이 외출할 때 안전을 기원하던 장소였다는데...
(저녁식사를 하고 숙소 호텔에서 T.V를 켜 체널을 이리저리 돌리다 보니 슈리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는데 마침 요 소노향우타키이시몬에대한 소개를 하고 있는 중이었다.)
칸카이 몬(歓会門), 중국 사신을 비롯한 손님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 문 양쪽에 사자가 한마리씩 놓여있다.
우측 계단위에 보이는 문이 즈이센몬(瑞泉門)
류히(龍樋), 류큐 국왕의 음료수로 사용되었다는 용의 입 모양을 한 조각에서 물이 흘러 나오는 샘물이이라는, 문의 우측에 있는 류히와 연관되어 붙여진 이름의 문이다. 이곳에도 문 양측에 시샤라는 한 쌍의 석조 사자상이 놓여 있는데 좌측에 보이는 입을 벌리고 있는 사자가 숫놈, 우측 입을 다물고 있는 사자가 암놈이란다.
(류히와 즈이센몬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사진을 찍지 않았는데 다행히 저~쪽 성벽을 보고 찍은사진에 즈이센몬이 귀퉁이에 조금 찍혔다),
우측에 여러개의 비석이 보이는데 비석에는 중국의 사신이 다녀가면서 걸쳐 남긴 각각 한시(漢詩)가 새겨져 있다는데 확인 해 보지는 않았다.
고우후쿠몬(広福門)
유료구간인 세이덴(正殿)으로 들어가는 입구, 요기 안으로 들어가면 입장권을 판매하는 티켓 판매소가 있다.
니치이다이(日影台)
우리나라의 해시계다. 로우코쿠몬(물시계) 앞에 설치되어 있는 해시계로, 류큐왕국이 일본에 병합되던 1879년까지 사용되었다고...
북북서 방향 조망
북북동 방향 조망
류큐왕국은 1406년 쇼하시(尚巴志)에 의해 건국되고, 1879년 마지막 왕 쇼타이(尚泰)때까지 약 470년간 지속하다가 메이지 정부에 의해 멸망하였다.
요기 정전 내부에는 유료로 매표를 하고 입장을 해야하는데...
1945년 오키나와 전투에서 흔적도 없이 타버린 정전을 1992년, 18세기의 건물 모습으로 복원했다는데, 국왕이 거처하던 정전은, 2~3층으로 이루어진 건물과 용주 장식은 류큐 왕국의 독자적인 형식으로, 정전 내부에는 국왕이 사용했던 옥좌와 시설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스이무이우타키
스이무이는 슈리성의 별칭이고 우타키는 성지, 또는 신에게 참배하는 곳 이란 의미란다.
국왕이 성밖으로 시찰을 나갈때 이곳 우타키에서 기도를 올리고 신녀들이 의례를 했다고 안내되어 있다.
오는듯 마는듯 가늘게 내리던 비는 이미 그쳤고...
정전 내부에는 들어가지 않고 주변을 배회하다가 아이들 따라...
안내도의 지도가 방향이 뒤집어 져 있다, 아래쪽이 북쪽, 윗쪽이 남쪽이다.
아이들은 요렇게 놀고 나는 요기에서 좌측으로...
석벽 사이로 지나가다 뒤 돌아본 사진으로,우측에 스템프가 비치되어 있는데... 관람 인증을 하기 위한것 쯤으로 생각되지만 뭐하는 것인지...?
우측 이리노 아자나라고 표시되어 있는 전망대 방향으로...
서쪽 전망대(이리노 아자나)
전망대에서 본 나하 시가지
앞에 보이는 붉은 지붕의 건축물은 주차장이 있는 스이무이칸(휴게센터)이고, 멀리 보이는 해변은 나아 신항이다.
서남방향
서북방향
서쪽 전망대
전망대를 다녀오는 아이들을 조금 더 기다렸다가 안내원이 서 있는 코비키몬(木曳門)으로 나왔는데 깜박, 사진을 찍지 않았다.
코비키몬(木曳門,목예문)은 성의 서쪽 성벽에 있는 문으로 성루가 없이 아치형의 돌문으로 되어 있고 왕조시대에는 건물의 건설이나 수리공사의 자재 반입시에 사용되다가 평상시는 돌을 채워 닫혀져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휠체어 출입로, 견학 루트로 사용중이란다.
점심 먹으로 간 곳..., 요기가 버스로 약 15분 쯤 이동한것 같은데..., 어뒨지...?, 집에 돌아와 찾아보니 ...
'omoro Dunchi おもろ殿内' 오키나와 현립 국제고등학교 옆에 있는 음식점인데, 아구...? 뭐라고 한다는... 물고기 아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고기가 들어간 비빔밥 비슷한걸 먹었는데...,
'omoro Dunchi 'おもろ殿内 那覇新都心店' 요기 이다.
'여행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키나와 만좌모, 카리유시 비치 글라스보트 (2) | 2018.04.22 |
---|---|
오키나와 월드(에이샤공연, 옥천동굴), 국제거리 (0) | 2018.04.18 |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0) | 2017.12.04 |
포항 장길리 복합 낚시공원 (0) | 2017.11.29 |
시랑대- 해동 용궁사- 수산과학관 (0) | 2017.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