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기2

산청 왕산-필봉산 구형왕릉

방우식 2023. 2. 25. 16:25

일시; 06년 01월07일 토요일 맑음
동행; 나 홀로
코스; 주차장-구형왕릉-망경대-유의태 약수터-왕산 정상/923.2m-필봉/848m-삼각지-특리교-전통한방휴양 관광지
위치; 경남 산청군 금서면

어제 저녁 합천 가회면 대기마을에서 저녁을 먹고, 산청군 금서면 구형왕릉 주차장으로 이동하여 밤새껏 불어대는 바람과 함께 밤을 보냈다.
넓은 주차장에는 나 홀로 차를 주차하고 있는데 새벽이 되니 추운 날씨에도 아주머니 두분이 주차장을 돌면서 새벽 운동을 하는 모습이 보인다.

07시20분(카메라 시간), 오전 중에 산행을 끝 낼 생각으로 간식과 카메라만 들고 산행을 시작한다.

아침 늦은 시간이지만 겨울철이라 일출 전, 아직 어둠이 채 가시지 않았다.

주차장에서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03분이면 구형왕릉이다.
왕을을 잠시 둘러보려고 했으나 출입문이 잠겨 있어서 돌담 밖에서 사진 한장찍고 되돌아 나온다.

<1971년 2월 9일에 사적 제214호로 지정되었다. 구형왕은 구해(仇亥) 또는 양왕(讓王)이라고도 하며, 김유신(金庾信)의 증조부이다. 521년가야의 마지막 왕이 되어 532년신라법흥왕에게 영토를 넘겨줄 때까지 11년간 왕으로 있었다.-다음 백과사전->

07시30분, 왕릉 입구 돌다리를 건너기 전 위치에서 좌측 길을 따라가다가 34분 후 만나는 갈림길에서 좌측 길을, 다시 05분 후 임도를 건너 맞은편에 보이는 등산로로...

유의태 약수터 갈림길을 지나고 05분후 망경대에 도착한다. 08시00분,

망경대에는 농은 민안부 선생에 관한 이런 사연이 있다고...,

망경대, 오늘도 어제와 마찬각지로 날씨가 많이 춥고 바람도 엄청 차다.
08시04분 출발, 유의태 약수터를 가 보기위해 지나왔던 유의태 약수터 갈림길로 되 내려온다.

망경대에서 유의태 약수터 갈림길로 되 내려오면 올려다 본 망경대,

유의태 약수터 길 표시판,
망경대에서 올라왔던 길을 되 돌아 유의태 약수터 갈림길까지 되내려왔다. 08시08분, <코스 선택을 잘 못햇다, 구형왕릉-수정궁터-유의태 약수터-망경대-망바위로 갔어야 하는데...ㅉㅉ,>

08시21분, 유의태 약수터
소설 동의 보감과 드라마 허준에 등장하는 유의태, 안내판에 따르면 중종11년 산청군 신안면 출생하였다고 소개되어 있는데..., 숙종 시대 어의를 지낸 '유이태'라는 분이 계셨다,

탕제용으로 썻다는 약수를 바가지로 떠서 맛을 보니 맑고 시원한 청량감이 든다,
어제 부암산에서 쓰고있던 모자를 세찬 바람에 날려 버리고 버프를 머리에 썻다.

약수터에서 진행 방향으로 10m 쯤, 삼거리에서 좌측 오르막길을 따르고..., 08시27분,

08시43분, 방곡3.5km, 상사폭포2.1km, 왕산1km, 구형왕릉3.3km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에 도착하는데 20m 거리에 평전샘이 있다는 표시판도 보인다. 좌측 방향 오름길을 오르면...,

망경대에서 오른 길과 만나는 주 능선 삼거리에 도착한다. 08시59분,

지리산 중봉이 시원하게 보이고,

왕산 정상, 걷기 좋은 길을 잠시...,

곧 정상에 도착한다. 09시05분,
필봉산이 표지석 뒤로 보이고, 지리산의 중봉과 천왕봉이 눈 앞에 다가와 있다.

필봉산, 이름처럼 뾰족하게 생겼다.

09시25분, 좌측으로 갈림길이 있는 안부 삼거리 여우재를 지나고...,

09시33분, 필봉산 정상 도착,
요기에서도 조망이 막힘이 없다.

필봉산에서 본 왕산

간식하나 꺼내 입에 물고 출발, 09시44분,

좌측 능선을 따르니 경사도가 아주 가파르다.

지리산 중봉, 뒤쪽이 천왕봉

06분 후 요기를 지나고...,

위에 얹힌 바위가 꼭 상투처럼 보인다.

뒤 돌아 본 필봉산

10시05분, 강구폭포1.7km 왕산1.7km 하양마을3.2km 이정표가 부숴져 흩어져있는 삼거리에서 좌측 강구폭포 방향..., '삼각지라는 이름표가 있는 곳이다.
잔설이 다져져 미끄러운 얼음이 되어 낙엽과 먼지 속에 숨어있다가 무심히 걸어가는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 두번이나 미끄러져 엉덩방아를 찧었다.

10시30분 특리교, 현수교라고 표시되어 있는 출렁다리이다.

한옥으로 지은 화장실 옆으로 60번 도로에 도착, 10시33분,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조금 올라가면 전통한방 휴양관광지 조성지 이다.

조성공사는 거의 끝나 가는것 같기도 한데...?, 썰렁하다, 10시37분,

오늘은 요기까지,  산행시간 3시간17분,

이제 요기서 차를 주차시켜 둔 구형왕릉 주차장까지 약 6km 정도를 되돌아 가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