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기

방우식 2019. 5. 17. 19:40

일시; 19년05월08일
동행; 나 홀로
코스; 감나무골 입구-사거리-남근암-마골산/297m-머리진 바위/쇠평재만리-산불초소/쇠평 갈림길-톳재이산/236.4m-톳재이 고개(윗톳재-아랫톳재/下兎嶺)-산불초소-주전교차로

톳재이산,톳재이 재,
토속적인 우리 말 지명으로,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울산 동구 지역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이다
쇠평 마을과 주전동 사이에 있는 산으로 옛날에는 이 두 마을이 서로 왕래 할 때 이 산길을 이용하였는데, 사람의 왕래가 뜸하여 한적한 산길에 도깨비가 출몰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톳재이재' 옆의 봉우리를 '톳재이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동구 지역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이긴 하지만 이지역 출신의 연세 높으신 어르신이 아니면 요기 지명마저 아는 사람이 없어 늘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다가 오늘 찾아 나섰다. 내 나이도 적은 나이는 아닌데, 또래의 사람들 중에도 아는 사람이 없다.
정확한 위치가 표시된 지도 한장 없이 잊혀져 가는 옛 지명을 정리한 자료만 읽어보고 산을 올랐는데, 마골산 정상에 서 있는 등산 안내도 입간판이 도움을 주었고, 산행 중에 만난, 이곳에서 태어나 85년을 살았다는 어르신의 말씀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08시39분, 감나무골 입구  산행 시작

사거리 이다. 가운데 능선길

'남근석' 이라네~

'여근석'이라 하고...

요거는 '부부암'

마골산 정상, 09시16분-09시21분,
울산읍지 '학성지/1749년', '조선지지자료/1911년'에 따르면 울산군 편 동면 동부리에 나타나는 쇠평산(金坪山)이 현재의 마골산이고 마골산은 염포정 정자가 있던 곳이라고, 한다는데...,

마골산 정상에 서 있는 안내도

머리진 바위가 있는 이곳이 '쇠평재만리'라고 하는 곳이다.

머리진 바위, 안내판에는 '범밭재만리'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이곳이 '쇠평재만리' 라는 곳 이란다.
동쪽에서 본 머리진 바위, 감나무골 입구 방향 갈림길이 있다

사거리, '울산테마식물 수목원' 갈림길이 있는 곳,

산불 감시초소/쇠평마을 입구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

시멘트 포장된 오름길을 올라가며 뒤돌아 본 조망으로 앞에 보이는 나즈막한 봉우리가 산불감시초소 뒤에 있는 봉우리,

10시07분~10시19분, 톳재이산 헬기장,
잡풀에 덮혀있고 작은 소나무들이 많이 자라고 있지만 폐기된 헬기장 임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이곳이 토재이산 정상인지...?
지도가 없이 읽어 본 자료 만으로 톳재이산을 정확히 찾기가 쉽지 않아 주위를 몇바퀴 돌아 보았지만 아닌 듯..., 다시 이곳에서 남,서쪽 방향으로...100여m 남짓, 02분 정도이면...

톳재이산 정상/236.4m 이다.

방위 표시는 뚜렷하나, 도엽명과 등급, 제설일자, 등이 새겨지지 않은 삼각점이 있다.
헬기장이 있는 봉우리로 되돌아 임도로 내려서고...

10시20분, 톳재이 재/윗톳재

톳재이재/아랫톳재(下兎嶺)
가로지르는 갈림 길이 2~30m정도 어긋나 있는 사거리 이다.
요 하토령 우측 남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인동장씨 23세 묘소가 있는데 묘비에...'유명을 달리하니 서기 일천칠백이십사년 경종년간이라 유택은 동부 下兎嶺 丙向이며...'라고 이곳 지명이 새겨져 있다.

갓골 저수지

10시36분~11시24분, 초소

주전동

요기서 도로를 내려서기 전 우측 소로로...